(1) 독해
두 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윗글을 이해하는 데 동원되는 기능은 무엇일까?
우선은 이 글에 나온 어휘의 뜻을 알고 있어야 한다. ‘전제', ‘비판', ‘근거', ‘요인', ‘주목하다', ‘개척하다' 등 개별 단어들의 뜻을 모르면 글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또한 전체 글의 맥락에서 ‘전통 경제학', ‘이상적인 경제 상황', ‘선택 행동', ‘행동 경제학'과 같은 주요 개념 들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글(텍스트) 분석을 통해 그러한 개념들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바로 이 세 가지가 독해력의 핵심 요소이다.
첫 번째 기능인 ‘어휘력'은 독서량과 비례한다.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읽거나 학교 공부를 충실히 했다면, 기본적인 어휘력은 자연스럽게 갖추었을 것이다.
두 번째 기능은 '배경지식'과 관련이 있다. '전통 경제학'과 '행동 경제학'에 관한 배경지식이 있다면 윗글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기능은 글 분석을 통한 의미 파악 능력, 즉 '글 독해 능력'이다. 문장과 글의 구조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문장 안에서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문장과 문장이 어떤 의미 관계를 이루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글 독해 능력'은 어떻게 길러야 할까? 영어 독해를 배울 때 무엇부터 했는지를 떠올려 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다. 대부분 ‘주어-서술어-목적어/보어'를 찾아 끊어 읽는 문장 독해부터 시작한다. 즉 문장 구조를 분석하여 의미를 파악하기 쉬운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국어의 독해 원리도 이와 같다. 국어의 비문학 독해도 기장 기초적인 문장 독해부터 접근해 보자는 것이다. 문장 독해를 통해 문장의 핵심내용을 파악하고,이를 토대로 문장 간의 관계를 살펴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문장 독해라 함은 독해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서 정보나 요지 또는 어휘나 구절의 문맥상 의미를 파악하는 문제 등을 해결하는 단계이다. 주어진 문장에서 군더더기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글의 내용을 선명하고 간결하게 압축하여 머리에 입력하는 것이 이 단계의 주된 목적이다.
(2) 구조적 독해법
▶ 카너먼은 전통 경제학을 비판하면서 심리학에 근거하여 행동 경제학을 개척하였다.
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핵심이 되는 내용에 표시하면서 읽자.
주 어 : 동그라미
서술어 : 밑줄
수식어 : ( )
접속사 : 세모
② 서술어 중심으로 읽자. 문장이 길 때는 서술어를 먼저 찾은 뒤에 목적어나 주어를 찾아 표시하면서 읽자.
③ 수식 구절, 중복되는 문장, 부정 문장, 비교 문장 등의 군더더기 내용은 ( )로 묶어 제외시키면서 읽자.
④ 열거, 나열되는 부분은 번호를 붙여 묶어서 생각하자.
⑤ 접속사 ‘그러나, 그러므로, 그런데, 이와 같이’는 뒤에 오는 내용이 중요하므로, △ 표시를 해 두자.
(3) 실전 예시
▶ 첨단 과학의 문제의 핵심은 가능성과 한계성의 폭이 너무 크다.
▶ 주자학의 대체적 이념은 실학 사상이었다.
(4) 문장 성분
1. 문장과 문법 단위
1) 문장(文章) : 문법 단위 가운데서 우리의 생각이나 감정을 완전하게 표 현하는 최소의 언어 형식. 문장을 이 루는 문법 단위로는 어절, 구, 절이 있음.
2) 어절(語節) :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문법 단위 중 하나로서 띄어 쓰는 단위와 대체로 일치. 조사나 어미 와 같이 문법적 기능을 하는 요소 들은 앞의 말에 붙어 한 어절을 이룸.
3) 구(句) : 두 개 이상의 어절이 모여서 하나의 의미 단위를 이루면서 주 어와 서술어 관계가 나타나지 않는 문
법 단위. 명사구, 동사구, 형용사 구, 관형사구, 부사구가 있음.
4) 절(節) : 둘 이상의 어절이 모여서 하나의 의미 단위를 이루는 것으로, 주어와 서술어 관계가 나타나면서 문 장의 일부분으로 쓰이는 문법 단위. 예) 그는 우리가 학생임을 알고 있다.
2. 문장 성분
1) 필수성분(주성분)
서술어 자릿수 : 서술어가 요구하는 다른 문장 성분들의 개수
① 한 자리 서술어 : 주어만을 요구하는 서술어
예) 그녀는 예쁘다. 설화가 춤춘다
② 두 자리 서술어 : 주어 이외에 목적어, 부사어, 보어 중 한 성분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서술어
예) 선화는 승희와 닮았다. 설화가 유림와 싸웠다.
③ 세 자리 서술어 : 주어, 목적어, 부사어의 세 성분을 모두 요구하는 서술어
예) 할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용돈을 주셨다.
2) 부속 성분(수식 성분)
① 관형어 : 문장에서 체언을 수식하는 성분
ㄱ. 관형사로 된 관형어 : 옛 사랑, 헌 옷, 새 신발
ㄴ. 체언 + 의 : 수진의 작품, 서연이의 사진, 자현이의 자전거, 화음이의 그림, 채린이의 원피스
ㄷ. 체언 + 체언 : 시골 풍경, 친구 관계, 시간 여행
ㄹ. 용언의 관형사형 어미 : 떠난 사람, 푸른 하늘
② 부사어 : 문장에서 용언, 관형어, 부사어, 문장 전체를 수식하거나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성분
ㄱ. 부사로 된 부사어
코스모스가 참 예쁘다
그는 아주 새사람이 되었다
연이 매우 높이 난다
과연, 그 아이는 똑똑하구나
가급적 날짜를 지켜 주십시오.
우리는 패배했다. 그러나 희망이 아주 사라진 것은 아니다.
ㄴ. 체언 + 부사격 조사
나는 학교에 갔다.
영희는 책을 철수에게 주었다.
ㄷ. 용언의 부사형 : ~게, ~없이, ~도록
꽃이 예쁘게 피었다.
비가 소리도 없이 내린다.
(5) 실전연습
이 문장에서 주어와 서술어는 무엇입니까?
주어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좀 더 쉽게 접근하는 방법이 바로 서술어를 먼저 찾는 것입니다.
"탄생하였다"를 서술어로 잡았습니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무엇이 / 누가'와 같은 의문을 던져 보아야 합니다. 그러한 의문에 대한 답이 바로 주어가 됩니다.
그래서 이 문장의 핵심 의미는 해석 기하학이 탄생하였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 요소는 전부 이 문장을 구성하는 데 추가적으로, 부가적으로 설명해 주는 요소들입니다.
▶ 이러한 논변은 적용될 것이다.
▶해석과 판단은 - 달라진다.
▶겨를이 - 없었어요
▶ 윤선도의 부모는 - 만류하였다.
▶우리는 - 의아해하지 않는다
▶국가에서 - 관리합니다.
(6) 문제로 정리하기
'오늘의 포토 제닉'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파리 올림픽_금메달 현황(7월 29일) (1) | 2024.07.29 |
---|---|
김건희 여사 출장 조사 (10) | 2024.07.23 |
강산에의 명태_가사 (1) | 2024.07.14 |
가물치와 붕어_어원 자료 (2) | 2024.07.14 |
끝나지 않은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선임 잡음 (1) | 2024.07.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