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교(國民學校)_히틀러가 만들어낸 허상
필요 이상으로 순혈을 고집하는 바람에 한국말을 오히려 빈혈에 걸리게 하는 국수주의자들이 많다. 말도 인간처럼 혼혈아를 낳기도 하고 때로는 귀화하여 시민권을 획득하기도 한다. 지나치게 외래어를 많이 쓰는 것도 병이지만 무조건 말의 변화와 개방성에 말뚝을 박으려 하는 결벽증도 병이다.
"그것은 일본식 말이다."
라고 꾸짖는 사람들이 있지만 자기 자신이 쓴 무슨 무슨 식이라는 표현이 바로 일본의 '시기(式)'에서 온 일본 투의 말이란느 점에 대해서는 까마득히 모르고 있다.
우리가 지금 애용하고 있는 민주주의라는 말 역시 일본 사람들이 그나마 잘못 번역한 말을 그대로 쓰고 있는 것이다. 민주주의는 데모크라시(democracy)의 번역어인데 잘 알다시피 '......크라시'는 제도이지 주의(ism)가 아니다. 민주제라 해야 할 것을 개화기 일본 지식인들이 민주주의라고 하는 바람에 덩달아 우리까지 그 말을 그냥 쓰고 있는 형편이다.
북한에서 금과옥조(金科玉條)로 내세우고 있는 주체사상, 그래서 한국의 학생들까지 주사파가 생겨난 그 주체사상이라는 말가지도 일본 말의 역어라는 사실을 알고나 있는지 모르겠다. 주체사상이라는 말 자체에 주체성이 들어 있지 않다는 것은 보통 익살맞은 모순이 아니다.
그러니 이제는 굳은 말이 되어버린 것을 일본 사람들이 만든 말이라 하여 버리고 새 말을 만들어 스자는 것이 아니다. 말끝마다 왜색 시비를 걸어오는 사람들처럼 신경질적인 언어 국수주의를 따르자면 한이 없다는 본보기로 하는 말이다.
'기라성 같은 스타'라는 말도 분명히 우리 선조들이 쓰시던 말은 아니다. 스타는 토를 달지 않아도 외래어라는 것을 알겠지만 기라성은 국어 사전에도 당당하게 올라 있어 '기라성' 같은 우리 지성인들이 토박이말인 줄 알고 거침없이 쓰고 있는 경우가 참 많다. 기라성의 '기라'는 고운 비단을 뜻하는 한자의 기라(綺羅)에서 온 말이 아니라 별이 빛나는 것을 형용하는 일본 말의 '기라기라(반짝반짝)'에서 온 것이다. 즉 '기라보시'를 우리말로 옮기면 반짝별이 된다. 그러므로 기라성 같은 스타를 순수한 우리말로 옮기면 '반짝별 같은 별'이라는 아주 우스운 표현이 되고 만다.
그런데 예사로 넘어갈 말까지 트집 잡고 늘어지는 언어 국수주의자들이 웬일인지 국민학교라는 왜색 중의 왜색 말에 대해서는 함구를 하고 있으니 놀랍다. 국민학교라는 말은 나치 독일의 전체주의 교육을 상징하는 '폴크스 슐레'를 그대로 일본 말로 옮긴 것이다. '폴크스 슐레(국민학교)'는 폴크스바겐(국민차)'과 같은 전체주의적 이념의 산물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상식이다.
한쪽 공장에서는 규격화된 자동차 폴크스바겐이, 또 한쪽 공장(학교)에서는 규격화된 폴크스 슐레의 아이들이 대량으로 쏟아져 나온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낸 것이 인간의 개성과 다양성을 철저하게 배제한, 그 끔찍한 나치의 획일 사회이다.
일본의 군국주의자들이 동맹국인 나치의 교육 정책을 부럽게 생각하여 그대로 직수입하고 그 명칭도 그대로 따다 붙여놓은 것이 바로 그 유명한 국민학교라는 명칭인 것이다. 그들 연호로 소화 16년에 국민학교령이라는 것이 일본에서 내려졌는데, 그것은 바로 전체주의적 사상을 보급하기 위해서 취해진 정책이었다. 능력의 차라고 하는 것은 상급 학교에 가는 단계에서 나누면 되므로 소학교, 중학교의 단계에서는 모두 다 같은 내용으로 교육을 해서 같은 사상을 불어넣자고 주장하는 교육법이었던 것이다. 그렇게 되면 교육은 나라의 손 안에 들어와 모든 학교의 교육 내용을 동일하게 규격화할 수 있고 나라에서 허가하지 않는 학교는 인정하지 않게 된다. 물론 국민학교의 신설도 제한하게 된다. 그 결과로 학교 교육의 내용과 수준이 똑같기 때문에 굳이 학교를 선택할 필요가 없어진다. 그래서 국민학교는 자연히 거주 지역에서 가장 편리한 곳으로 보내는 통학구 제도가 생겨나게 된다.
이름만이 아니다. 통학 구역제 실시까지 똑같다. 사립 학교의 특성까지 죽인 것도 똑같다. 일제에서 해방이 되고 자유 민주주의를 국시로 삼고 있으며 미국식 민주 교육을 본받았다고 하면서도 국민학교는 황국 신민의 그 국민학교와 이름도 제도도 달라진 것이 없다. 그래서 일본도 민주화하자마자 제일 먼저 버린 것이 국민학교라는 말이었다. 그런데 어째서 우리는 일본 요리 이름인 오뎅까지도 꼬치라고 고쳐놓으면서도 막상 나치와 일본의 유물인 '국민학교(폴크스 슐레)'라는 말은 마르고 닳도록 지켜왔던 것일까? 물론 1996년 김영삼 대통령의 역사바로 세우기 일환으로 초등학교로 드디어 변경했지만 해방이 되고도 무려 35년 간을 사용했다니 참으로 부끄러울 뿐이다.
이념어라는 시각이 아니더라도 중 대학교라는 명칭이 있으면 당연히 언어 체계로 보아서도 소학교라고 해야 마땅하다. '소 중 대'이지 '국 중 대'가 어디 있는가? 한 나라의 정신과 문화의 기본을 가르치는 학교 명칭이 일본 군국주의자들이 남기고 간 낡은 부대라면 그 안에 어떻게 새 교육을 담을 수 있겠는가? 기라성이라고 했다고 해서 하늘의 별이 흐려지거나 갑자기 일본으로 날아가 버리는 것은 아니다. 여러 사람이 다니면 길이 나듯이 틀린 말도 자꾸 쓰면 우리말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나 가치나 이념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공공 기관의 명칭이나 교육 언어는 그 뿌리를 제대로 찾아주어야 정신도 변한다. 이런 반민적인 말을 찾아 고쳐주는 것이 책임있는 정부의 올바른 자세이고 다른 일에 우선해야 할 급한 일 중에 하나다.
어린애들을 이렇게 획일화하여 공장에서 국민차를 뽑아내듯이 뽑아내는 국민학교에서 과연 미래의 개성 있는 한국인들, 국제인들을 길러낼 수 있을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일리치 같은 학자는 우리 눈으로는 지나치게 자유방임하는 듯한 미국의 개성이 넘쳐나는 학교 교육 제도를 두고서도 야만한 획일주의라며 탈학교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판인데 우리에게 국민학교가 해방이 되고도 35년 넘게 존재했다는 것을 알게된다면 무엇이라 할지 아찔한 상상이 든다.
1995년 8월 11일 정부는 국민학교 명칭을 초등학교로 바꾼다. 이는 일제 잔재를 청산하기 위한 일이기도 했다. 다만 국민학교의 ‘국민’이 황국신민에서 왔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광복 이후 북한이 ‘인민’이라는 단어를 선점하면서 그에 대비해서 일제 때부터 사용했던 ‘국민’을 계속 사용했을 뿐이다.
국민학교 명칭은 독일어 volksschule(폴크스슐레)에서 유래됐는데 귀족이 아닌 사람들이 다니는 학교라는 뜻이다. 우리 말로 번역하면 ‘인민’이 적확한 단어이지만 일제강점기 당시 어휘인 ‘국민’이 됐다. 원래 초등학교를 일제강점기 때 ‘소학교’라고 불렀고, 일제가 패망하기 바로 직전 국민학교로 명칭이 바뀌었다. 일제가 패망한 후 이승만 정권이 들어서고, 이북에는 김일성 정권이 들어섰다. 이에 김일성 정권이 ‘인민’이라는 단어를 선점했다. 그러면서 이승만 정권에서는 ‘인민’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꺼려하기 시작했다. 원래 일제강점기 이전부터 ‘인민’이라는 단어를 ‘백성’이라는 단어와 함께 사용했고 국민이라는 단어는 생소했다.
하지만 북한이 인민이라는 단어를 선점하자 결국 초등학교를 국민학교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일설에는 국민이 황국신민의 줄임말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는데 앞서 언급한대로 독일어에서 유래됐기 때문에 ‘황국신민’의 줄임말은 사실이 아니다.
1995년 8월 11일 국민학교를 초등학교로 명칭을 바꿨다. 하지만 명칭을 바꾸기 위해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나왔다. 소학교, 기초학교, 어린이학교, 새싹학교, 으뜸학교 등이 물말에 올랐다. 하지만 여론조사에서 초등학교가 45.6%의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고, 이미 교육법에는 초등교육기관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명칭이 초등학교로 바뀌었지만 국민학교로 사용하는 교육기관은 많이 나아 있었고, 2000년대가 돼야 겨우 사라질 정도였다.
한국의 초등학교 역사는 초등 수준의 교육기관이라는 점에서 보면 고려시대·조선시대의 서당(書堂)이 그 기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근대적인 초등학교는 갑오개혁 이후 설립되었다. 1894년 지금의 교동초등학교 자리에 최초의 관립소학교인 교동소학교로 설립되었고, 1895년 한성사범학교부속소학교로 지정되었다(1897년에 관립고등소학교가 됨). 1895년 8월 1일 「소학교령」이 시행되면서 한성에는 수하동소학교를 비롯한 8개의 관립소학교가 세워졌고, 각 도(道)에 약 100여 개의 공립 소학교가 설립되었다.
이후 관공립 소학교는 계속 확대되어 일제 통감부 설치 이전까지 전국에 걸쳐 120여 개로 확대되었다. 소학교의 취학연령은 만 8세에서 15세로 했고, 교육과정은 보통과와 고등과로 나누었다. 보통과는 수신·작문·습자·산술·체조 등을 가르쳤고, 고등과는 보통과의 교과목 이외에 한국지리·역사·외국지리·이과·도화·외국어 등을 추가했다(여학생을 위해 재봉을 가르치기도 했음).
일제 통감부 설치 이후 1906년 8월 27일에 공포된 「보통학교령」에 의해 소학교의 명칭은 보통학교로 바뀌었다. 보통학교의 수업연한은 과거 소학교의 6년에서 4년으로 단축되었고, 교과목도 일본어와 실과(수공·농업·상업) 등이 추가되었다. 보통학교의 명칭은 1911년 8월에 발표된 제1차 조선교육령에도 그대로 사용되었으나 4년제 보통학교와 4년제 고등보통학교(남학교와 여학교로 구분)로 나뉘게 되어, 보통학교만이 초등교육 단계에 해당되었다.
그러나 일본인 자녀들은 조선인들이 다니는 보통학교와 달리 소학교라 불리는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1919년 보통학교수는 482개 교, 학생 수는 8만 4306명이고, 소학교수 380개 교, 학생 수 4만 2732명이었다. 1926년 7월 1일 「소학교령」에 의해 보통학교와 소학교의 구분 없이 심상소학교(尋常小學校)라는 명칭으로 바뀌었으며, 수업연한도 6년으로 연장되었다.
1941년 3월 31일「국민학교령」에 의해 학교 명칭이 국민학교로 변경되었다. 이는 '충량한 일본국의 신민(臣民), 곧 국민(國民)'을 만들려 했던 일제강점기의 일관된 초등교육정책이 드러난 것이었다. 그럼에도 이 명칭은 8·15 광복 이후에도 행정편의 등의 사유로 반세기 가까이 유지되어오다가, 1996년 3월 1일부터 초등학교로 개칭하기에 이르렀다.
광복과 함께 일본의 식민지 잔재를 불식하고 새로운 교육목적과 내용으로 재출범하게 되었다. 1945년 9월 17일에 재개교한 국민학교에서는 종전의 일어·일본역사·수신(修身) 등의 과목을 폐지하고 국어·국사·공민과로 바꾸는 한편 그동안 정규교육과정에서 제외되었던 한글습득에 주력하였다. 1946년 9월 당시 미군정하에서 설치된 교과목은 국어·사회생활·이과·산수·보건·음악·미술의 7개이다.
여기서 특이한 것은 공민·지리·역사·직업을 종합하여 편성한 사회생활 과목으로서, 민주시민의 육성에 그 주안점을 둔 것이었다. 그 뒤 1952년 「교육법 시행령」이 반포되어 이전의 7과목에 실과과목을 더하여 8과목으로 정하였다. 1953년에는 교육자치제가 실시되어 의무교육의 추진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게 되었으며, 1954년에 대한민국 정부수립 후 처음으로 교육과정시간배당기준령이 공포되어 우리나라 학교교육과정의 기틀이 잡히게 되었다.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① 8·15광복 후 미군정청 학무국에서 교수요목을 제정하여 교과서를 편찬하여 쓰던 교수요목시대
② 정부수립과 6·25전쟁이 끝난 후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사조에 따라서 신교육이 강조된 1955년의 1차 교육과정 개정
③ 5·16군사정변 후 민족주체성과 경제발전이 강조된 1963년의 2차 교육과정 개정
④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에 따라 산업화사회에서의 국민의 자질함양과 인간교육을 강조한 1973년의 3차 교육과정 개정
⑤ 경제 제일주의로부터 복지사회와 정의사회의 실현이라는 방향에서 제5공화국의 출범과 함께 실시된 1981년의 4차 교육과정 개정
⑥ 고도산업화, 국제관계의 다원화, 평화통일 등에 대한 대응으로 실시된 1987년의 5차 교육과정 개정
⑦ 국제개방화 및 정보화 사회 등의 환경에서 도덕성, 공동체의식, 민주성, 창의성 등을 위한 1992년의 6차 교육과정 개정
⑧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한 1997년의 제7차 교육과정
⑨ 2007년 개정 교육과정
⑩ 2009 개정 교육과정 등 여러 차례의 개정을 거쳐 변천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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