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말

귀추가 주목되다_마음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눈여겨 볼 만하다

by noksan2023 2025. 3. 24.
반응형

귀추가 주목되다_마음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눈여겨 볼 만하다

 

 

귀추

 

 

참   뜻 : 귀추(歸趨)는 사물이 돌아갈 바를 가리키는 말인데, 귀취(歸趣)와 같은 뜻으로 쓰인다. '귀취'란 사람의 마음이 돌아가는 형편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므로 '귀추가 주목된다'는 말은 사람의 마음이 어떻게 돌아가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가히 눈여겨 볼 만하다는 뜻이다.

 

바뀐뜻 : 결판이 나지 않아 궁금한 어떤 사건이나 사람의 마음이 돌아가는 형편을 살필 때 쓰는 말이다. 흔히 '귀추가 주목된다', '민심의 귀추를 살펴야 한다' 등에 널리 쓰인다.

 

예를 들어,

 

- 김일성 사후 북한의 권력투쟁의 귀추가 주목된다.

- 이런 난국일수록 대통령은 마땅히 민심의 귀추를 살펴야 한다.

 

귀추

 

 

귀추

 

 

 

歸趨(귀추 : 돌아갈 귀, 달아날 추) 뜻 : 일이 되어 나가는 형편이나 상황

 

귀추라고 하면 언뜻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귀추가 주목된다. 라고 많이 사용하는 단어이죠. 즉 단독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귀추가 주목된다. 라고 같이 사용되는 단어 인데요..귀추歸趨를 한자로 그대로 풀면 돌아가서 달려간다. 라는 뜻인데 조금씩 풀어 보겠습니다..

 

돌아갈 귀歸는 (그칠 지) + 𠂤(쌓을 퇴) + (비 추)가 합쳐진 회의글자 입니다. 앞에 그칠 지止가 부수입니다. 쌓을 퇴𠂤라고 하고 언덕 부 阜라고도 합니다만  ‘쌓이다’라는 뜻을 가진 자에 빗자루자가 더해진 것은 집안에 쌓인 먼지를 쓸어내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어렵네요..그냥 저는 빗자루를 들고 쌓인 먼지를 털려고 돌아온다 라고 외우시면...ㅎㅎ

 

달아날 추趨는 (달릴 주) + (꼴 추)가 합쳐진 형성글자 입니다. 꼴은 풀을 베어 놓은 것을 말합니다. 꼴을 베어 놓고 빨리 달려가야 소에게 먹이를 줄 수 있것죠..ㅎㅎ 이 글자는 달리다 빨리가다 라는 뜻이지만 여기서는 어떤 형편 상황으로 보시면 됩니다..비슷한 글자는 추세趨勢 할때 처럼 어떤 형편의 세를 보다 라듯이 말입니다.

 

즉. 귀추歸趨는 돌아가야 어떤 형편을 알 수가 있듯..일이 되어 나가는 상황을 얘기합니다. 하지만 단독보다는 함께하는 주목된다 와 같이 사용됨을. 

 

 

귀추가 주목된다

 

 

귀추법

 

 

귀추가 주목된다.

 

→ 눈길이 간다

→ 눈길이 쏠린다

→ 눈여겨볼 만하다

→ 지켜볼 만하다

 

귀추(歸趨) : 일이 되어 가는 형편

주목(注目) : 1.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살핌. 또는 그 시선 2. 조심하고 경계하는 눈으로 살핌. 또는 그 시선

 

“귀추가 주목된다”는 “일이 되어 가는 흐름을 깊게 살필 만하다”를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말뜻을 가만히 살피면 ‘흐름(←귀추)’을 ‘볼 만하다(←주목된다)’는 얼개예요. 이는 “흐름을 볼 만하다”요, “눈여겨볼 만하다”나 “지켜볼 만하다”인 셈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는지 눈여겨볼 만하다고 할 적에는 “앞으로 궁금하다”이기도 합니다. 

 

톨스토이 학교가 100여 개나 생겼다고 하니 귀추가 주목된다.

 

→ 톨스토이 학교가 100군데 남짓 생겼다고 하니 눈길이 간다

→ 톨스토이 학교가 100군데 남짓 생겼다고 하니 눈길이 끌린다

→ 톨스토이 학교가 100군데 남짓 생겼다고 하니 눈길이 쏠린다 

→ 톨스토이 학교가 100군데 남짓 생겼다고 하니 무척 궁금하다

《이주영-어린이책 100선》(너른들,2003) 32쪽

 

어떤 사건으로 발전하게 될지 그 귀추가 자못 주목된다.

 

→ 어떤 일로 커질는지 자못 눈여겨볼 만하다

→ 어떤 일로 불거질는지 자못 지켜볼 만하다

→ 어떤 일로 불거질는지 자못 궁금하다

《김명인-부끄러움의 깊이》(빨간소금,2017) 233쪽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