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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독해 1단계 문장 독해_실전

by noksan2023 2024.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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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해 1단계 문장 독해_실전 : 문장의 정확한 이해를 위한 독해 전략

 

(1) 문장이 드러내는 의미를 완결된 생각으로 표현해 본다

 

완결된 생각은 무엇이 무엇이다.’, ‘무엇이 어떠하다.’, ‘무엇이 어찌하다.’ 등과 같이 어떤 대상이나 행위주에 대한 진술로써 구성됩니다.

 

이 경우, 문장이 드러내는 의미 구조는

행위주체 - 동작,

행위주체 - 대상 - 동작,

                  대상 - 상태

 

등의 유형을 가집니다.

 

(2) 문장의 부속 성분을 모두 제거하고 주성분만 남긴다

 

문장의 필수 성분은 당연히 그 문장의 핵심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요소, 부분입니다. 문장을 읽을 때는 문장의 주성분인 주어, 목적어(보어), 서술어와 부속성분인 관형어, 부사어를 구별하여 읽는 것이 좋습니다. 요점이 잘 파악되지 않으면 주성분만으로 뜻을 살펴봅니다. 아니면 서술어를 먼저 찾아 그와 연결되는 주어, 목적어를 찾습니다.

 

요약하면,

 

서술어를 중심으로 읽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핵심이 되는 내용을 각종 기호(동그라미, 밑줄, 세모 등)로 표시하면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3) 긴 문장은 몇 개의 짧은 문장으로 나눈다

 

대부분의 문장들은 그 구조상으로 볼 때, 단일 명제로 구성된 단문이 아니라 여러 개의 명제들이 결합된 복합문입니다. 만약, 우리가 단일 명제로 된 문장들만을 사용하면, 명제들의 계층적 결합 관계를 알기 어렵게 됩니다. 명제들을 결합하는 방식으로는 접속에 의한 결합내포에 의한 결합의 두 가지가 흔히 사용됩니다.

 

한편, 불필요한 부분은 (       )로 묶고 생략해 버립니다.

이 때 괄호로 처리하면 좋은 부분은

 

수식하는 구절(관형어, 부사어),

중복되는 문장,

부정의 뜻을 지닌 부분(A는 B가 아니라 C이다),

비교할 때의 앞부분(A는 B보다는 C이다)

 

등입니다.

 

(4) 문장 부호, 그림 자료, 문맥 정보 등을 최대한 활용하여 문장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해 본다.

 

문장 부호는 문장 부호들 사이의 관계를 표시해 주기도 하고, 문장에 제시된 정보의 특성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그림 자료나 문맥 정보는 문장에 명시적으로 제시되지 않은 정보를 독자로 하여금 인식하게 해 줍니다.

 

(5) 앞 문장, 뒷문장과의 관계에 따라 추리한다.

또한, 접속사 그러나, 그러므로, 따라서, 그런데, 이와 같이는 뒤에 오는 내용이 중요하므로, 이에 유의하여 독해하면 좋다. 특히 "그런데 + 주제문" 구조를 이해하면 독해가 한층 빨라진다.

 

 

2. 독해 1단계 문장 독해_실전 : 문장의 중심 내용 찾기

 

(1) 핵심어와 중심 내용 파악

 

한 편의 글에서 최소 생각의 단위는 문장이다. 문장을 효율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핵심어를 파악하며 읽는 것이 좋다. 핵심어필자가 문장 속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중신 매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된 가장 중요한 단어이다. 수식어()를 삭제하고 나면 자연히 수식어에 가려져 있던 문장의 핵심 내용이 드러나게 된다.

 

문장의 중심 내용 찾기(한 문장)에서는 하나의 문장에서 중심 내용만을 요약하는 훈련을 내용으로 한다. 요약은 남은 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여 한 편의 글로 압축하는 것을 말한다. 요약하기 과정은 글의 중요한 부분과 덜 중요한 부분을 가려내는 연습이 되기도 하고, 주장의 내용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논거를 찾아내는 과정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중심 내용 찾기의 훈련을 거듭하다 보면 문장의 요점과 나아가 글의 요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게 된다.

 

(2) 문장의 중심 내용 찾기 방법

 

문장의 주성분인 주어, 목적어(보어), 서술어와 부속 성분인 관형어, 부사어를 구별하여 읽는다. 요점이 잘 파악되지 않으면 주성분만으로 뜻을 살펴본다. 아니면 서술어를 먼저 찾아 그와 연결되는 주어, 목적어를 찾는다.

 

1) [서술어]를 중심으로 읽는다.

그리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핵심이 되는 내용을 각종 기호 [별표(주어), 세모(서술어), 동그라미(핵심어) ]로 표시하면서 읽는다.

 

우리말은 서술어 중심의 언어입니다. 서술어는 필자의 명확한 입장이 반영되지요. 따라서 서술어를 정확하게 읽는다면 문장 전체의 내용을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덧붙여, 글을 읽을 때 필자의 감정이나 견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식어나 서술어에도 주목하면서 글을 읽어야 합니다.

 

특히 필자의 견해나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단서는 주로 제재(화제)를 꾸며 주는 수식어나 제재(화제)에 대해 설명한 서술어 등에 나타나 있다는 것, 명심하세요!!

 

2) 불필요한 부분은 (     )묶는다.

수식하는 구절, 중복되는 문장, 부정의 뜻을 지닌 부분, 비교할 때의 앞 부분 등

 

3) 열거되는 부분은 [번호]를 붙이고, 묶어서 생각한다.

 

4) 지시어와 접속어의 성격을 알고 글을 읽는다.

 

수능 국어의 핵심은 지문을 정확히, 그리고 빠르게 읽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시어와 접속어와 의미와 기능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이러한, 요컨대, 따라서, 결국등과 같은 지시어나 접속어앞의 내용을 요약하거나 결론을 이끌어 내는 기능을 하므로 뒤에 나오는 내용에 핵심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나, 한편 등의 접속어는 역접이나 전환의 의미를 가지므로, 그 뒤에 이어지는 글에 필자의 핵심적 주장이 전개됩니다.

 

그리고 예를 들면, , 다시 말하면 등의 접속어가 쓰인 경우는 중심 내용이 접속어의 바로 앞쪽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접속어에 다음에 오는 진술은 앞 주제문의 구체적 진술이기 쉽습니다. 기타 물론으로 시작하는 진술은 , 상대방의 주장을 어느 정도 인정은 하지만 새로운 주장이 있다는 표현입니다.

 

또한'이 나오면 대등하게 이어지는 문단(문장)입니다.

 

 

(3) 실전 독해

 

실전 독해1

 

중심 내용

전통 서양화와 달리 전통 동양화에서는 원근법을 잘 쓰지 않는다.

(전통 동양화의 특성)

 

Solution 이 문장은 /(슬러시) 앞 부분과 / 뒷부분의 내용이 비고대조의 연결 상태로 묶여 있는 하나의 문장입니다. 부정하는 내용과 긍정하는 내용이 앞뒤로 연결되어 있을 때는 보통 뒤에 오는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경우가 많습니다. 문장을 보면 / 앞쪽에서는 전통 서양화에 대해, 뒤쪽에서는 전통 동양화에 대해 얘기하면서 주요 내용이 반복되므로 이를 생략하고 문장의 핵심만 요약한다면, ‘전통 서양화와 달리 전통 동양화에서는 원근법을 잘 쓰지 않는다.’이고, 이를 다시 구()로 정리하면 전통 동양화의 특성이 됩니다.

 

01

언어는 사회상의 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그것이 주로 단어에서 나타나는데, 가령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 가족 제도가 크게 발달하자, 가족의 호칭에서 많은 단어들이 생겨난 것은 그런 예이다.

- 이숭녕, ‘언어와 사회

 

중심 내용

언어는 사회상의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데, 그것은 단어에서 주로 나타난다.

→ 사회상의 변동에 따라 영향 받는 언어

 

02

삼강 오륜(三綱五倫)*이란 말은, 옛날에는 인생 최고의 도의(道義)의 항목으로서 권위를 갖추었으나, 민주주의가 들어오고 누구나 말마다 자유를 내세우게 되면서부터는, 이 삼강 오륜이 그릇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매력을 잃어 가고 있으며, 어딘가 보수적인 구호같이 느끼는 사람이 많아졌다.

- 이숭녕, ‘언어와 사회

 

중심 내용

민주주의가 들어온 이후 삼강오륜은 보수적인 구호같이 여겨졌다.

→ 민주주의 이후 보수적인 의미로 변화된 삼강오륜

 

03

철학자 사고는 어떤 사실에 대하여 반사적으로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근원적인 문제까지 생각해 보려는 노력에서 나오는 사고이다.

- 정해창, ‘철학적으로 생각하기

 

중심 내용

철학적 사고는 근원적인 문제까지 생각해 보려는 노력에서 나오는 사고이다. → 근원적인 문제까지 고찰하는 철학적 사고

 

04

 

모든 과학적 사고가 공통적으로 가지는 특징은 개별적인 현상을 다룬다는 것으로, 생물학은 생명 현상을, 천문학은 천체에 관한 현상을,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적 작용에 관한 현상을, 또 사회학은 사회 집단에 관한 여러 현상 등 각기 개별적이고 상이한 탐구 영역을 가지고 있다.

 

- 정해창, ‘철학적으로 생각하기

중심 내용

모든 과학적 사고는 분야별로 개별적인 현상을 다룬다.

→ 개별적인 현상을 다루는 과학적 사고

 

05

 

서양에 들어온 학문을 하면서 분야마다 특이하게 개발된 방법을 따르는 것이 이제 관례가 되었으나, 학문의 목적과 기능에 관한 총체적인 의문은 서양 전래의 방법론으로 해결하지 못하므로, 우리 학문의 전통을 찾아서 다루어야 한다.

- 조동일, ‘우리 학문의 전통과 방향

 

중심 내용

학문의 목적과 기능에 관한 총체적인 의문은 우리 학문의 전통을 찾아서 다루어야 한다. → 학문의 목적과 기능에 관한 의문 해결 방법

 

06

 

상감 청자*는 얄팍한 그릇의 진흙 바탕에다른 빛깔의 흙이나 철사 같은 것으로 고려의 고유한 버드나무갈대물새구름 같은 그림을 그리거나 파 넣고그 위에 푸른빛의 약료를 발라서 몹시 뜨거운 불에 구운 것이다.

- 유홍렬, ‘선인들의 공예

중심 내용

삼강 청자는 고려의 고유한 그림을 그리거나 파 넣고, 약료를 발라서 불에 구운 것이다. → 상감 청자의 제작 과정

 

07

 

고려 시대에 있어서 놀랄 만큼 발달한 우리 선인들의 공예 기술은, 불교를 탄압하는 한편 생활의 검소를 부르짖는 유교(儒敎)를 국시(國是)*로 삼은 조선 시대에 이르러서는 퇴보의 일로(一路)를 걷게 되었다.

- 유홍렬, ‘선인들의 공예

 

중심 내용

우리 선인들의 공예 기술은 조선 시대에 이르러 퇴보하게 되었다.

→ 조선 시대 공예 기술의 퇴보

 

08

 

만약 도덕적으로 높은 경지에 도달한 사람들만이 존엄하다면, 그들은 인간인 까닭에 존엄한 것이 아니라, 훌륭한 인간인 까닭에 존엄한 것이 되며, 사실상 존엄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의 인물들에게만 국한*될 것이다.

- 김태길, ‘인간의 존엄성과 성실

 

중심 내용

‘존엄하다’는 평가가 도덕적으로 높은 경지에 도달한 사람에게만 주어진다면, 그것은 극소수의 인물들만이 받게 될 것이다. → ‘존엄하다’는 평가의 의미

 

09

 

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특색의 하나는 그가 높은 차원의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발견 되거니와, 높은 차원의 사회 생활이 가능한 것은 서로가 어느 정도 상대편을 신뢰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인간이 서로 남을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인간에게 성실성이 있기 때문이다.

- 김태길, ‘인간의 존엄성과 성실

 

중심 내용

인간이 높은 차원의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는 이유 - 성실성

→ 성실성의 가치

 

10

 

새로운 시대 정신이 종교와 사회 내부에서 발휘되었을 때 이른바 종교 개혁이라는 큰 운동이 전개되었거니와, 루터를 비롯한 종교 개혁 지도자들이 한결같이 역설*한 것은, 외면적 형식의 종교를 물리치고 내면적 양심의 종교를 세워야 한다는 것이었으며, 그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한 것은, 물질로써 행()하는 선업(善業)*보다도 정신으로써 행하는 신앙이 본질적으로 소중하다는 가르침이었다.

- 김태길, ‘인간의 존엄성과 성실

 

중심 내용

‘종교 개혁’ 운동은 정신으로써 행하는 신앙이 소중하다는 가르침이었다.

→ 종교 개혁 운동의 강조점 (가르침)

 

11

 

현대의 대중 잡지, 주간지 등과 같은 상업적 저널리즘, 저속한 영화와 연극, 그리고 쇼(show)화되는 스포츠 등과 같은 대중 오락은 정치적 무관심을 자아내게 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 이극찬, ‘매스컴의 마취적 기능

 

중심 내용

현대의 대중 오락은 (대중들의) 정치적 무관심을 자아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 현대 대중 오락의 영향 (역할)

 

12

 

화가의 일정한 시점을 중시하는 서양의 그림에서는 산 너머 가려진 산은 보이지 않아 그리지 않지만, 동양화에서는 마치 화가가 이 산 저 산을 노닐고 다니듯 산 너머 산, 심지어는 이 골 저 골의 폭포수까지 아득하게 그려 낸다.

- 김해성, ‘현대 미술을 보는 눈

 

중심 내용

사실적인 그림을 그리는 서양화와 달리, 동양화는 마음으로 그림을 그려 낸다. → 동양화의 특성 - 마음으로 그림을 그림

 

13

 

산업화와 인구 증가에 따른 화석 연료의 연소량이 증가한 데다 광범위한 지역에서 삼림이 제거되고 바다 속의 산호초 등 수중 생태계마저 대대적으로 파괴됨으로써,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던 식물이 줄어들고 이와 함께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 최형선, ‘온실 효과와 이상 징후

 

중심 내용

산업화와 인구 증가로 인해 식물이 줄어들고, 대기 중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고 있다. → 산업화와 인구 증가로 인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량 증가

 

14

 

아널드 슈워제네거가 주연하는 영화 <러닝 맨(The Running man)>은 일종의 공상 과학 영화이면서도, 텔레비전의 왜곡 보도, 테크놀로지의 오용, 게임으로 축소되는 인간의 생명, 오락을 추구하는 청중들의 잔혹성, 픽션*과 리얼리티의 혼동, 비디오의 허구적 리얼리즘 창조 같은 절발하고 무거운 주제들을 다룬 보기 드문 수작이다.

- 김성곤, ‘터미네이터 2 - 인간과 기계에 대한 성찰

 

중심 내용

영화 <러닝 맨(The Running man)>은 공상 과학 영화이면서도, 절박하고 무거운 주제들을 다룬 수작이다.

→ 영화 <러닝 맨(The Running man)>의 예술적 성취

15

시에 쓰이는 말에는 빛깔이나 모양, 소리, 냄새, , 촉감 등과 같은 심상(心像)을 나타내는 것이 많다.

 

 중심 내용

시에 쓰이는 말에는 심상을 나타내는 것이 많다. → 시어는 심상을 나타낸다

 

 

16

대부분의 위대한 과학자들은 발견의 결정적인 순간에는 의식의 심연으로부터 솟아나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미적 감각에 이끌린다고 고백한다.

 

 중심 내용

과학자들은 미적 감각에 이끌린다.

 

17

민담은 신화의 신성성과 위엄성 및 전설의 신빙성과 역사성이 거세되어 있는, 흥미 위주로 된 일종(一種)의 옛 이야기다.

 

 중심 내용

민담은 옛 이야기다.

 

18

자연을 수탈하는 생산과 쓰고 버리는 낭비적 소비가 끊임없이 자행되는 고도의 산업 사회는 일종의 고엔트로피의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중심 내용

고도의 산업 사회는 고엔트로피의 체계다.

 

19

인물을 주된 소재로 하여 그 배경으로 풍경을 집어넣는 전통적인 서양화와는 달리, 산수의 풍경을 주된 소재로 하여 그 속에 인물을 조그맣게 집어넣는 전통적인 우리 동양화는 공간을 구조적으로 구분하는 원근법 등을 잘 쓰지 않는다.

 

 중심 내용

전통적인 동양화는 원근법을 잘 쓰지 않는다.

 

20

그 존엄한 인간성의 상실 문제가 가져다 준 인간 소외의 현상을 창출시킨 서구의 과학은, 유교 전통의 사상 체계에서 볼 때 기학(器學)으로 형이하의 말단 문제에 속하며, 그 과학보다 상위 개념으로 형이상의 근본 문제에 속하는 도학(道學)은 절대 정신의 세계가 있다.

 

 중심 내용

도학은 절대 정신의 세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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