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류왕 : 침 동 불 수
침 : 침류왕(384 ~ 385)
동 : 동진 마라난타
불 : 불교
수 : 수용(384)
1. 침류왕(384 ~ 385)
침류왕은 삼국시대 백제의 제15대(재위:384~385) 왕이다. 재위기간은 384년부터 385년까지이다. 근구수왕의 맏아들이며, 어머니는 진씨(眞氏)로 추정되는 아이부인(阿尔夫人)이다. 아신왕은 맏아들이다. 백제에서 처음으로 불교를 공인한 왕으로, 384년(침류왕 1) 9월 호승(胡僧) 마라난타(摩羅難陀)가 동진(東晋)에서 오자, 그를 맞아 궁중에 두고 예로써 받드니 백제에서 불법이 이로부터 시작되었다. 또, 다음해 2월한산(漢山)에 불교사원을 세우고 10명의 승려를 두었다.
이러한 불교공인과 신봉은 그 무렵 뿌리깊은 토속신앙에 젖어 있던 백제사회에 적지 않은 파문을 일으켰을 것이다. 이를테면 법흥왕대의 신라의 경우처럼 전통적인 토속신앙의 처지에서 불교를 이단으로 비난하는 여론이 일어나거나, 그에 따른 지배층 내부의 반발도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한 추정은 침류왕의 신변의 변화와도 연결될 지 모른다. 한산에 불교사원을 세운 지 9개월 후에 갑자기 사망한 것으로 되어 있고, 그 다음 왕위는 아들이 아니라 동생 진사왕에게로 넘어갔기 때문이다.
2. 동진 마라난타
마라난타는 삼국시대 백제에 불교를 최초로 전한 인도의 승려이다. 마라난타(摩羅難陀)는 384년(침류왕 원년)에 중국 남조의 동진을 거쳐 백제로 건너왔다. 침류왕은 교외까지 나아가 그를 맞아 궁궐 안에 머무르게 하였다. 마라난타는 궁중에 머물며 국왕 등에게 설법하였으며 백성들도 점차 교화되어 불교를 신봉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백제 불교의 시작이다. 마라난타는 침류왕을 설득해 불사를 봉행하게 하였다. 385년(침류왕 2)에 새로운 도읍지 한산주(漢山州)에 백제 최초로 절을 창건하고 10인의 백제인을 출가시켜 득도시켰다.
마라난타는 인도 북부의 간다라 지역에서 중국으로 들어왔는데, 처음부터 불교를 전파하는 데에 뜻을 두고 있었다. 그는 신통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수행 정도는 그 깊이를 헤아릴 수가 없었다고 한다. 마라난타는 어느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사방을 돌아다니며 불교를 전파하였다. 마라난타의 교화에 힘입어 백제는 392년(아신왕 원년) 2월에 ‘불법을 숭상하고 복을 구하라’라고 하는 교서를 반포하게 된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는 마라난타라는 이름을 번역하면 ‘동학(童學)’이 된다고 하였다.
3. 불교수용
우리 나라 불교의 포교사(布敎史)는 삼국시대 불교의 유입에서부터 시작된다. 372년(소수림왕 2) 고구려에 순도(順道)가 들어와 불법을 전하였고, 백제는 384년(침류왕 1) 호승(胡僧) 마라난타가 동진(東晉)에서 와서 불교를 전하였으며, 신라에는 불교가 공식 인정된 528년(법흥왕 15) 이전에도 묵호자(默湖子) 등의 고승들이 들어와 민중을 중심으로 포교활동을 전개하였다.
삼국시대는 공식·비공식적으로 불교를 토착화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포교에 몰두하던 시기였다. 그 중 크게 포교활동을 한 승려로는 고구려의 경우 순도와 아도(阿道), 진나라의 승려 담시(曇始), 전제(前齊)로 가서 불학(佛學)을 공부하고 돌아온 의연(義淵) 등을 들 수 있다. 백제는 마라난타를 비롯하여 인도에서 율부(律部)를 공부하고 돌아온 겸익(謙益) 등을 들 수 있다.
신라에는 묵호자·아도를 비롯하여 고구려에서 귀화한 혜량(惠亮)과 수나라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안홍(安弘)·원광(圓光)·담육(曇育), 진나라에서 돌아온 지명(智明) 등의 고승들이 있다. 그리고 삼국시대의 신라 사회에 서민층의 포교를 위하여 노력한 고승으로 혜숙(惠宿)·혜공(惠空)·대안(大安)·원효(元曉) 등 무애(無碍)의 대성자들을 빠뜨릴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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